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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출문제/부동산학개론

[2014기출]부동산학개론 29. 허프의 상권모형(계산문제)

by 기출문제 전문가 2021.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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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C도시 인근에 A와 B 두 개의 할인점이 있다. 허프(D. L. Huff)의 상권분석모형을 적용할 경우, B할인점의 이용객수는?(단, 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거리 마찰계수 값은 2이고, 도시인구의 60%가 할인점을 이용함)

 

① 70,000명

② 80,000명

③ 90,000명

④ 100,000명

⑤ 110,000명


정답. ③


해설.

 

허프의 상권분석모형에서는 할인점 이용객수는 할인점까지의 거리에 반비례하고 할인점의 면적에 비례한다고 합니다. 이를 이용해 각각의 할인점으로 가는 비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도시 소비자는 A할인점, B할인점을 1:1의 비율로 방문합니다. 그런데 C도시 소비자 중 60%만 할인점을 방문한다고 했기 때문에 30만 명이 모두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18만 명만 A나 B 할인점을 방문합니다. 결국 각각 9만 명씩 A 할인점과 B 할인점을 방문하게 됩니다.


이론.

 

 

[이론]상업 입지

1. 상권 (1) 상권의 의의 상권은 점포의 매출이 발생하는 구역을 정의하는 공간 개념이다. 흔히 시장 지역, 고객이 존재하는 배후지라고도 하는데 상업지역의 입지조건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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