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옳은 지문 ○
- 4P에 의한 마케팅 믹스 전략의 구성요소는 제품(Product),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 가격(Price)이다.
- AIDA는 주의(attention), 관심(Interest), 욕망(desire), 행동(Action)의 단계가 있다.
- STP전략은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으로 구성된다.
- 경쟁사의 가격을 추종해야 할 경우 4P Mix의 가격전략으로 시가 전략을 이용한다.
- 관계 마케팅 전량이란 고객과 공급자 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마케팅 효과를 도모하는 전략이다.
- 관계마케팅 전략에서는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일회적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로 유지하려 한다.
-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되도록 혁신적인 내부구조로 설계된 아파트는 제품(Product) 전략의 예가 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MarketMix)는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이용하는 마케팅 구성요소인 4P(Place, Product, Price, Promotion)의 조합을 말한다.
- 마케팅 믹스는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 요소의 조합이다.
- 마케팅 믹스란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에 관련된 여러 요소들의 조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에서 촉진 관리는 판매유인과 직접적인 인적 판매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혼합하여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전략은 SNS,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해당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입소문을 내게 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 부동산 광고는 구매자뿐만 아니라 판매자도 대상으로 하는 양면성이 있다.
- 부동산 광고는 부동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 부동산 광고의 내용이 사회적 부당성을 갖는 경우에 규제를 받게 된다.
- 부동산 마케팅 믹스 전략은 4P(Place, Product, Price, Promotion)를 구성요소로 한다.
- 부동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거시 환경과 미시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 부동산 마케팅에서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부동산 시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구매자의 집단을 세분하는 것이다.
- 부동산 마케팅에서 표적시장(Target Market)이란 세분된 시장 중에서 부동산 기업이 표적을 삼아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시장을 말한다.
-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에 대한 소비자 및 고객의 태도와 행동을 형성, 유지, 변경하게 만드는 제반 활동이다.
- 부동산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제품, 촉진, 유통, 가격 등의 마케팅 믹스가 있다.
- 부동산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환경을 잘 고려해야 한다.
- 부동산 마케팅이란 부동산 활동주체가 소비자나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창출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부동산 시장이 공급자 우위에서 수요자 우위의 시장으로 전환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된다.
- 부동산 중개업소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부동산 마케팅 4P 전략 중 유통경로(Place) 전략에 해당한다.
- 부동산은 위치의 고정성으로 상품을 직접 제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홍보, 광고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중요하다.
- 부동산의 개별성으로 인해 광고의 내용도 개별성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는 상품으로써 부동산이 지니고 있는 여러 특징 중 구매자(고객)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특징을 말한다.
- 소비자의 가족 구성은 소미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시장 세분화 전략은 수요자 집단을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라서 세분하고, 그 세분된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의 판매 지향점을 분명히 하는 전략이다.
- 시장 세분화란 부동산 상품의 소비자를 유사한 특정의 소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 시장점유 마케팅이란 부동산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전략으로 4P Mix 전략, STP전략이 있다.
- 실용적이며 장식적인 조그만 물건을 광고매체로 이용하는 것을 노벨티 광고라 한다.
- 우편물에 의한 직접 광고는 표적 고객을 대상으로 부동산을 광고할 수 있는 수단으로 유용하다.
- 주택 청약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벽걸이 TV, 양문형 냉장고 등을 제공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 전략 중 판매촉진(Promotion)이다.
- 차별화 전략은 동일한 표적시장을 갖는 다양한 공급 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정하는 전략이다.
- 판매촉진(Promotion)은 표적시장의 반응을 빠르고 강하게 자극, 유인하기 위한 전략을 말한다.
- 포지셔닝(Positioning)은 목표시장에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경쟁 제품과 차별성을 가지도록 제품 개념을 정하고 소비자의 지각 속에 적절히 위치시키는 것이다.
- 표적시장 선정 전략은 세분화된 수요자 집단에서 경쟁상황과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자신 있는 수요자 집단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 표적시장(Target Market)은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좋은 시장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특화된 시장이다.
- 홍보 전략은 매체를 통하여 수요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이다.
2. 틀린 지문 ×
- STP전략이란 고객 집단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표적시장을 선전(Targeting)하여 효과적으로 판매촉진(Promotion)을 하는 전략이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에서 AIDA의 원리는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 결정(Decision) - 행동(Action)의 과정을 말한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장기적, 지속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이란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을 말한다.
- 관계 마케팅(Interactive Marketing) 전략은 AIDA(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원리에 기반을 두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 광고주가 존재하지 않는 부동산 광고가 많다.
- 마케팅 믹스는 부동산 공급자가 표적시장에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차별화(Positioning)를 조합하는 것이다.
- 마케팅 믹스의 가격관리에서 시가 정책은 위치, 방위,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책이다.
- 마케팅 전략 중 표적시장 설정(Targeting)이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명확하고 유의미한 구매자 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활동을 말한다.
- 부동산 마케팅에서는 경쟁하며 판매하는 상품이 없기 때문에 경쟁사를 마케팅 참여자로 볼 수 없다.
-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시장이 구매자 주도 시장에서 공급자 주도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 부동산 마케팅의 가격전략 중 자금 회수를 원하고 지역 구매자의 구매력이 낮은 경우, 고가 전략을 이용한다.
- 분양 성공을 위해 아파트 브랜드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고객의 인식에 각인시키도록 하는 노력은 STP전략 중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전략에 해당한다.
- 분양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전략 중 가격(Price)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 시장 세분화는 상품계획이나 광고 등 여러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소비자를 몇 개의 다른 군집으로 나눈 후에 특정 군집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는 것이다.
- 시장 점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는 전략이다.
-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차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4P Mix 전략 중 유통경로(Place) 전략에 해당한다.
-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해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 골프 연습장을 설치하는 방안은 4P Mix 전략 중 가격(Price) 전략에 해당한다.
- 유통경로(Place) 전략은 고객 행동 변수 및 고객 특성 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서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3. 틀린 지문 해설 [함정]
STP전략이란 고객 집단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표적시장을 선전(Targeting)하여 효과적으로 판매촉진(Promotion)을 하는 전략이다.
→ STP전략이란 고객 집단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표적시장을 선전(Targeting)하여 효과적으로 차별화하는 전략이다.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에서 AIDA의 원리는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 결정(Decision) - 행동(Action)의 과정을 말한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에서 AIDA의 원리는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 욕망(Desire) - 행동(Action)의 과정을 말한다.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장기적, 지속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관계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장기적, 지속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이란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을 말한다.
→ 시장 점유 마케팅 전략이란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을 말한다.
관계 마케팅(Interactive Marketing) 전략은 AIDA(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원리에 기반을 두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AIDA(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원리에 기반을 두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광고주가 존재하지 않는 부동산 광고가 많다.
→ 광고주가 존재하지 않는 부동산 광고가 거의 없다.
마케팅 믹스는 부동산 공급자가 표적시장에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차별화(Positioning)를 조합하는 것이다.
→ 마케팅 믹스는 부동산 공급자가 표적시장에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을 조합하는 것이다.
마케팅 믹스의 가격관리에서 시가 정책은 위치, 방위,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책이다.
→ 마케팅 믹스의 가격관리에서 가격 차별화 정책은 위치, 방위,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책이다.
마케팅 전략 중 표적시장 설정(Targeting)이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명확하고 유의미한 구매자 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활동을 말한다.
→ 마케팅 전략 중 시장세분화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명확하고 유의미한 구매자 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활동을 말한다.
부동산 마케팅에서는 경쟁하며 판매하는 상품이 없기 때문에 경쟁사를 마케팅 참여자로 볼 수 없다.
→ 부동산 마케팅에서는 경쟁하며 판매하는 상품이 있기 때문에 경쟁사를 마케팅 참여자로 볼 수 있다.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시장이 구매자 주도 시장에서 공급자 주도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시장이 공급자 주도 시장에서 구매자 주도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부동산 마케팅의 가격전략 중 자금 회수를 원하고 지역 구매자의 구매력이 낮은 경우, 고가 전략을 이용한다.
→ 부동산 마케팅의 가격전략 중 자금 회수를 원하고 지역 구매자의 구매력이 낮은 경우, 저가 전략을 이용한다.
분양 성공을 위해 아파트 브랜드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고객의 인식에 각인시키도록 하는 노력은 STP전략 중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전략에 해당한다.
→ 분양 성공을 위해 아파트 브랜드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고객의 인식에 각인시키도록 하는 노력은 STP전략 중 차별화 전략에 해당한다.
분양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전략 중 가격(Price)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 분양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전략 중 유통경로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시장 세분화는 상품계획이나 광고 등 여러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소비자를 몇 개의 다른 군집으로 나눈 후에 특정 군집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는 것이다.
→ 시장 세분화는 상품계획이나 광고 등 여러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소비자를 몇 개의 다른 군집으로 나누는 것이고 표적시장 선정은 특정 군집을 선정하는 것이다.
시장 점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는 전략이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는 전략이다.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차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4P Mix 전략 중 유통경로(Place) 전략에 해당한다.
→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차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4P Mix 전략 중 판매촉진 전략에 해당한다.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해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 골프 연습장을 설치하는 방안은 4P Mix 전략 중 가격(Price) 전략에 해당한다.
→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해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 골프 연습장을 설치하는 방안은 4P Mix 전략 중 제품 전략에 해당한다.
유통경로(Place) 전략은 고객 행동 변수 및 고객 특성 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서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 시장 세분화 전략은 고객 행동 변수 및 고객 특성 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서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4. 옳은 지문 + 틀린 지문 바르게 변환한 지문 ○
- 4P에 의한 마케팅 믹스 전략의 구성요소는 제품(Product),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 가격(Price)이다.
- AIDA는 주의(attention), 관심(Interest), 욕망(desire), 행동(Action)의 단계가 있다.
- STP전략은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으로 구성된다.
- STP전략이란 고객 집단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표적시장을 선전(Targeting)하여 효과적으로 차별화하는 전략이다.
- 경쟁사의 가격을 추종해야 할 경우 4P Mix의 가격전략으로 시가 전략을 이용한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에서 AIDA의 원리는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 욕망(Desire) - 행동(Action)의 과정을 말한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AIDA(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원리에 기반을 두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는 전략이다.
- 관계 마케팅 전량이란 고객과 공급자 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마케팅 효과를 도모하는 전략이다.
- 관계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장기적, 지속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관계마케팅 전략에서는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일회적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로 유지하려 한다.
- 광고주가 존재하지 않는 부동산 광고가 거의 없다.
-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되도록 혁신적인 내부구조로 설계된 아파트는 제품(Product) 전략의 예가 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MarketMix)는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이용하는 마케팅 구성요소인 4P(Place, Product, Price, Promotion)의 조합을 말한다.
- 마케팅 믹스는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 요소의 조합이다.
- 마케팅 믹스는 부동산 공급자가 표적시장에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을 조합하는 것이다.
- 마케팅 믹스란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에 관련된 여러 요소들의 조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에서 촉진 관리는 판매유인과 직접적인 인적 판매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혼합하여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마케팅 믹스의 가격관리에서 가격 차별화 정책은 위치, 방위,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책이다.
- 마케팅 전략 중 시장세분화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명확하고 유의미한 구매자 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활동을 말한다.
-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전략은 SNS,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해당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입소문을 내게 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 부동산 광고는 구매자뿐만 아니라 판매자도 대상으로 하는 양면성이 있다.
- 부동산 광고는 부동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 부동산 광고의 내용이 사회적 부당성을 갖는 경우에 규제를 받게 된다.
- 부동산 마케팅 믹스 전략은 4P(Place, Product, Price, Promotion)를 구성요소로 한다.
- 부동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거시 환경과 미시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 부동산 마케팅에서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부동산 시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구매자의 집단을 세분하는 것이다.
- 부동산 마케팅에서 표적시장(Target Market)이란 세분된 시장 중에서 부동산 기업이 표적을 삼아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시장을 말한다.
- 부동산 마케팅에서는 경쟁하며 판매하는 상품이 있기 때문에 경쟁사를 마케팅 참여자로 볼 수 있다.
-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시장이 공급자 주도 시장에서 구매자 주도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에 대한 소비자 및 고객의 태도와 행동을 형성, 유지, 변경하게 만드는 제반 활동이다.
- 부동산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제품, 촉진, 유통, 가격 등의 마케팅 믹스가 있다.
- 부동산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환경을 잘 고려해야 한다.
- 부동산 마케팅의 가격전략 중 자금 회수를 원하고 지역 구매자의 구매력이 낮은 경우, 저가 전략을 이용한다.
- 부동산 마케팅이란 부동산 활동주체가 소비자나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창출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부동산 시장이 공급자 우위에서 수요자 우위의 시장으로 전환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된다.
- 부동산 중개업소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부동산 마케팅 4P 전략 중 유통경로(Place) 전략에 해당한다.
- 부동산은 위치의 고정성으로 상품을 직접 제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홍보, 광고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중요하다.
- 부동산의 개별성으로 인해 광고의 내용도 개별성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 분양 성공을 위해 아파트 브랜드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고객의 인식에 각인시키도록 하는 노력은 STP전략 중 차별화 전략에 해당한다.
- 분양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전략 중 유통경로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는 상품으로써 부동산이 지니고 있는 여러 특징 중 구매자(고객)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특징을 말한다.
- 소비자의 가족 구성은 소미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시장 세분화 전략은 고객 행동 변수 및 고객 특성 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서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 시장 세분화 전략은 수요자 집단을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라서 세분하고, 그 세분된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의 판매 지향점을 분명히 하는 전략이다.
- 시장 세분화는 상품계획이나 광고 등 여러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소비자를 몇 개의 다른 군집으로 나누는 것이고 표적시장 선정은 특정 군집을 선정하는 것이다.
- 시장 세분화란 부동산 상품의 소비자를 유사한 특정의 소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 시장 점유 마케팅 전략이란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을 말한다.
- 시장점유 마케팅이란 부동산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전략으로 4P Mix 전략, STP전략이 있다.
- 실용적이며 장식적인 조그만 물건을 광고매체로 이용하는 것을 노벨티 광고라 한다.
-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차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4P Mix 전략 중 판매촉진 전략에 해당한다.
-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해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 골프 연습장을 설치하는 방안은 4P Mix 전략 중 제품 전략에 해당한다.
- 우편물에 의한 직접 광고는 표적 고객을 대상으로 부동산을 광고할 수 있는 수단으로 유용하다.
- 주택 청약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벽걸이 TV, 양문형 냉장고 등을 제공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 전략 중 판매촉진(Promotion)이다.
- 차별화 전략은 동일한 표적시장을 갖는 다양한 공급 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정하는 전략이다.
- 판매촉진(Promotion)은 표적시장의 반응을 빠르고 강하게 자극, 유인하기 위한 전략을 말한다.
- 포지셔닝(Positioning)은 목표시장에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경쟁 제품과 차별성을 가지도록 제품 개념을 정하고 소비자의 지각 속에 적절히 위치시키는 것이다.
- 표적시장 선정 전략은 세분화된 수요자 집단에서 경쟁상황과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자신 있는 수요자 집단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 표적시장(Target Market)은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좋은 시장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특화된 시장이다.
- 홍보 전략은 매체를 통하여 수요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이다.
5. 핵심 요약
★ 4P 전략 중 제품 전략
아파트 단지 내 자연친화적 실개천 설치
거주자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평면설계
보안설비의 디지털화
지상주차장의 지하화
기존과 차별화된 아파트 평면 설계
★ 4P 전략 중 판매촉진 전략
제품의 광고 및 홍보 활동
아파트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제공
주택청약자 대상 경품추첨으로 가전제품 제공
★ 4P 전략 중 유통경로 전략
부동산 중개업소 적극 활용
★ 4P 전략 중 가격 전략
시장분석을 토한 적정 분양가 책정
★ 부동산 분양시장의 침체기에 적용할 마케팅 전략
완공 후 2년 동안 확정 임대료 지급보증
입주 1년 후에 잔금 납부 허용
입주 시까지 중도금 이자 면제 또는 유예
전체 분양대금 중에서 계약금이 차지하는 비율 하향 조정
X - 분양가보다 높은 내정 가격 이상으로 경쟁입찰방식을 통한 분양
★ 부동산 개발단계 중 마케팅
부동산 개발의 성공 여부는 개발사업의 시장성에 달려 있음
일반적으로 개발될 공간의 임대 활동은 개발사업 초기단계에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마케팅 활동의 유형은 다름
부동산 시장 침체 시 주거용 부동산은 임차인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철저한 마케팅 계획 요구
부동산의 개별성으로 인하여 분양광고의 내용도 개별성을 갖는 것이 일반적
★ 주택시장 시장 세분화
일정한 기준에 의해 주택 수요자를 보다 동질적인 소집단으로 구분하는 것
주택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은 매수자 우위의 시장을 의미
시장 세분화가 이루어지면 시장정보가 증가하여 거래비용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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