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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별 기출이론/부동산학개론

[단원별 기출이론]부동산학개론 - 부동산 마케팅

by 기출문제 전문가 2021.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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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옳은 지문 ○ 

  1. 4P에 의한 마케팅 믹스 전략의 구성요소는 제품(Product),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 가격(Price)이다.
  2. AIDA는 주의(attention), 관심(Interest), 욕망(desire), 행동(Action)의 단계가 있다.
  3. STP전략은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으로 구성된다.
  4. 경쟁사의 가격을 추종해야 할 경우 4P Mix의 가격전략으로 시가 전략을 이용한다.
  5. 관계 마케팅 전량이란 고객과 공급자 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마케팅 효과를 도모하는 전략이다.
  6. 관계마케팅 전략에서는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일회적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로 유지하려 한다.
  7.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되도록 혁신적인 내부구조로 설계된 아파트는 제품(Product) 전략의 예가 될 수 있다.
  8. 마케팅 믹스(MarketMix)는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이용하는 마케팅 구성요소인 4P(Place, Product, Price, Promotion)의 조합을 말한다.
  9. 마케팅 믹스는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 요소의 조합이다.
  10. 마케팅 믹스란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에 관련된 여러 요소들의 조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11. 마케팅 믹스에서 촉진 관리는 판매유인과 직접적인 인적 판매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혼합하여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2.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전략은 SNS,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해당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입소문을 내게 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13. 부동산 광고는 구매자뿐만 아니라 판매자도 대상으로 하는 양면성이 있다.
  14. 부동산 광고는 부동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15. 부동산 광고의 내용이 사회적 부당성을 갖는 경우에 규제를 받게 된다.
  16. 부동산 마케팅 믹스 전략은 4P(Place, Product, Price, Promotion)를 구성요소로 한다.
  17. 부동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거시 환경과 미시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18. 부동산 마케팅에서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부동산 시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구매자의 집단을 세분하는 것이다.
  19. 부동산 마케팅에서 표적시장(Target Market)이란 세분된 시장 중에서 부동산 기업이 표적을 삼아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시장을 말한다.
  20.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에 대한 소비자 및 고객의 태도와 행동을 형성, 유지, 변경하게 만드는 제반 활동이다.
  21. 부동산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제품, 촉진, 유통, 가격 등의 마케팅 믹스가 있다.
  22. 부동산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환경을 잘 고려해야 한다.
  23. 부동산 마케팅이란 부동산 활동주체가 소비자나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창출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4. 부동산 시장이 공급자 우위에서 수요자 우위의 시장으로 전환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된다. 
  25. 부동산 중개업소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부동산 마케팅 4P 전략 중 유통경로(Place) 전략에 해당한다.
  26. 부동산은 위치의 고정성으로 상품을 직접 제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홍보, 광고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중요하다.
  27. 부동산의 개별성으로 인해 광고의 내용도 개별성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28.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는 상품으로써 부동산이 지니고 있는 여러 특징 중 구매자(고객)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특징을 말한다.
  29. 소비자의 가족 구성은 소미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30. 시장 세분화 전략은 수요자 집단을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라서 세분하고, 그 세분된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의 판매 지향점을 분명히 하는 전략이다.
  31. 시장 세분화란 부동산 상품의 소비자를 유사한 특정의 소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32. 시장점유 마케팅이란 부동산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전략으로 4P Mix 전략, STP전략이 있다.
  33. 실용적이며 장식적인 조그만 물건을 광고매체로 이용하는 것을 노벨티 광고라 한다.
  34. 우편물에 의한 직접 광고는 표적 고객을 대상으로 부동산을 광고할 수 있는 수단으로 유용하다.
  35. 주택 청약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벽걸이 TV, 양문형 냉장고 등을 제공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 전략 중 판매촉진(Promotion)이다.
  36. 차별화 전략은 동일한 표적시장을 갖는 다양한 공급 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정하는 전략이다.
  37. 판매촉진(Promotion)은 표적시장의 반응을 빠르고 강하게 자극, 유인하기 위한 전략을 말한다.
  38. 포지셔닝(Positioning)은 목표시장에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경쟁 제품과 차별성을 가지도록 제품 개념을 정하고 소비자의 지각 속에 적절히 위치시키는 것이다.
  39. 표적시장 선정 전략은 세분화된 수요자 집단에서 경쟁상황과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자신 있는 수요자 집단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40. 표적시장(Target Market)은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좋은 시장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특화된 시장이다.
  41. 홍보 전략은 매체를 통하여 수요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이다.

2. 틀린 지문 × 

  1. STP전략이란 고객 집단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표적시장을 선전(Targeting)하여 효과적으로 판매촉진(Promotion)을 하는 전략이다.
  2.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에서 AIDA의 원리는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 결정(Decision) - 행동(Action)의 과정을 말한다.
  3.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장기적, 지속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4.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이란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을 말한다.
  5. 관계 마케팅(Interactive Marketing) 전략은 AIDA(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원리에 기반을 두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6. 광고주가 존재하지 않는 부동산 광고가 많다.
  7. 마케팅 믹스는 부동산 공급자가 표적시장에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차별화(Positioning)를 조합하는 것이다.
  8. 마케팅 믹스의 가격관리에서 시가 정책은 위치, 방위,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책이다.
  9. 마케팅 전략 중 표적시장 설정(Targeting)이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명확하고 유의미한 구매자 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활동을 말한다.
  10. 부동산 마케팅에서는 경쟁하며 판매하는 상품이 없기 때문에 경쟁사를 마케팅 참여자로 볼 수 없다.
  11.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시장이 구매자 주도 시장에서 공급자 주도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12. 부동산 마케팅의 가격전략 중 자금 회수를 원하고 지역 구매자의 구매력이 낮은 경우, 고가 전략을 이용한다.
  13. 분양 성공을 위해 아파트 브랜드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고객의 인식에 각인시키도록 하는 노력은 STP전략 중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전략에 해당한다.
  14. 분양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전략 중 가격(Price)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15. 시장 세분화는 상품계획이나 광고 등 여러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소비자를 몇 개의 다른 군집으로 나눈 후에 특정 군집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는 것이다.
  16. 시장 점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는 전략이다.
  17.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차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4P Mix 전략 중 유통경로(Place) 전략에 해당한다.
  18.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해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 골프 연습장을 설치하는 방안은 4P Mix 전략 중 가격(Price) 전략에 해당한다.
  19. 유통경로(Place) 전략은 고객 행동 변수 및 고객 특성 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서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3. 틀린 지문 해설 [함정]

STP전략이란 고객 집단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표적시장을 선전(Targeting)하여 효과적으로 판매촉진(Promotion)을 하는 전략이다.

→ STP전략이란 고객 집단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표적시장을 선전(Targeting)하여 효과적으로 차별화하는 전략이다.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에서 AIDA의 원리는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 결정(Decision) - 행동(Action)의 과정을 말한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에서 AIDA의 원리는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 욕망(Desire) - 행동(Action)의 과정을 말한다.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장기적, 지속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관계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장기적, 지속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이란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을 말한다.

시장 점유 마케팅 전략이란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을 말한다.

 

관계 마케팅(Interactive Marketing) 전략은 AIDA(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원리에 기반을 두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AIDA(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원리에 기반을 두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광고주가 존재하지 않는 부동산 광고가 많다.

→ 광고주가 존재하지 않는 부동산 광고가 거의 없다.

 

마케팅 믹스는 부동산 공급자가 표적시장에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차별화(Positioning)를 조합하는 것이다.

→ 마케팅 믹스는 부동산 공급자가 표적시장에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을 조합하는 것이다.

 

마케팅 믹스의 가격관리에서 시가 정책은 위치, 방위,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책이다.

→ 마케팅 믹스의 가격관리에서 가격 차별화 정책은 위치, 방위,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책이다.

 

마케팅 전략 중 표적시장 설정(Targeting)이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명확하고 유의미한 구매자 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활동을 말한다.

→ 마케팅 전략 중 시장세분화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명확하고 유의미한 구매자 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활동을 말한다.

 

부동산 마케팅에서는 경쟁하며 판매하는 상품이 없기 때문에 경쟁사를 마케팅 참여자로 볼 수 없다.

→ 부동산 마케팅에서는 경쟁하며 판매하는 상품이 있기 때문에 경쟁사를 마케팅 참여자로 볼 수 있다.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시장이 구매자 주도 시장에서 공급자 주도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시장이 공급자 주도 시장에서 구매자 주도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부동산 마케팅의 가격전략 중 자금 회수를 원하고 지역 구매자의 구매력이 낮은 경우, 고가 전략을 이용한다.

→ 부동산 마케팅의 가격전략 중 자금 회수를 원하고 지역 구매자의 구매력이 낮은 경우, 저가 전략을 이용한다.

 

분양 성공을 위해 아파트 브랜드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고객의 인식에 각인시키도록 하는 노력은 STP전략 중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전략에 해당한다.

→ 분양 성공을 위해 아파트 브랜드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고객의 인식에 각인시키도록 하는 노력은 STP전략 중 차별화 전략에 해당한다.

 

분양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전략 중 가격(Price)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 분양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전략 중 유통경로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시장 세분화는 상품계획이나 광고 등 여러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소비자를 몇 개의 다른 군집으로 나눈 후에 특정 군집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는 것이다.

→ 시장 세분화는 상품계획이나 광고 등 여러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소비자를 몇 개의 다른 군집으로 나누는 것이고 표적시장 선정은 특정 군집을 선정하는 것이다.

 

시장 점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는 전략이다.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는 전략이다.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차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4P Mix 전략 중 유통경로(Place) 전략에 해당한다.

→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차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4P Mix 전략 중 판매촉진 전략에 해당한다.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해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 골프 연습장을 설치하는 방안은 4P Mix 전략 중 가격(Price) 전략에 해당한다.

→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해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 골프 연습장을 설치하는 방안은 4P Mix 전략 중 제품 전략에 해당한다.

 

유통경로(Place) 전략은 고객 행동 변수 및 고객 특성 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서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시장 세분화 전략은 고객 행동 변수 및 고객 특성 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서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4. 옳은 지문 + 틀린 지문 바르게 변환한 지문

  1. 4P에 의한 마케팅 믹스 전략의 구성요소는 제품(Product),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 가격(Price)이다.
  2. AIDA는 주의(attention), 관심(Interest), 욕망(desire), 행동(Action)의 단계가 있다.
  3. STP전략은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으로 구성된다.
  4. STP전략이란 고객 집단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표적시장을 선전(Targeting)하여 효과적으로 차별화하는 전략이다.
  5. 경쟁사의 가격을 추종해야 할 경우 4P Mix의 가격전략으로 시가 전략을 이용한다.
  6.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에서 AIDA의 원리는 주의(Attention) - 관심(Interest) - 욕망(Desire) - 행동(Action)의 과정을 말한다.
  7.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AIDA(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원리에 기반을 두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8. 고객 점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각 단계에서 소비자와의 심리적인 접점을 마련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취지와 강약을 조절하는 전략이다.
  9. 관계 마케팅 전량이란 고객과 공급자 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마케팅 효과를 도모하는 전략이다.
  10. 관계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장기적, 지속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11. 관계마케팅 전략에서는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일회적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로 유지하려 한다.
  12. 광고주가 존재하지 않는 부동산 광고가 거의 없다.
  13.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되도록 혁신적인 내부구조로 설계된 아파트는 제품(Product) 전략의 예가 될 수 있다.
  14. 마케팅 믹스(MarketMix)는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이용하는 마케팅 구성요소인 4P(Place, Product, Price, Promotion)의 조합을 말한다.
  15. 마케팅 믹스는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 요소의 조합이다.
  16. 마케팅 믹스는 부동산 공급자가 표적시장에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판매촉진(Promotion)을 조합하는 것이다.
  17. 마케팅 믹스란 기업이 표적시장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마케팅에 관련된 여러 요소들의 조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18. 마케팅 믹스에서 촉진 관리는 판매유인과 직접적인 인적 판매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소를 혼합하여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9. 마케팅 믹스의 가격관리에서 가격 차별화 정책은 위치, 방위, 층, 지역 등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정책이다.
  20. 마케팅 전략 중 시장세분화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 명확하고 유의미한 구매자 집단으로 시장을 분할하는 활동을 말한다.
  21.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전략은 SNS,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해당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입소문을 내게 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22. 부동산 광고는 구매자뿐만 아니라 판매자도 대상으로 하는 양면성이 있다.
  23. 부동산 광고는 부동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24. 부동산 광고의 내용이 사회적 부당성을 갖는 경우에 규제를 받게 된다.
  25. 부동산 마케팅 믹스 전략은 4P(Place, Product, Price, Promotion)를 구성요소로 한다.
  26. 부동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거시 환경과 미시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27. 부동산 마케팅에서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부동산 시장에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구매자의 집단을 세분하는 것이다.
  28. 부동산 마케팅에서 표적시장(Target Market)이란 세분된 시장 중에서 부동산 기업이 표적을 삼아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시장을 말한다.
  29. 부동산 마케팅에서는 경쟁하며 판매하는 상품이 있기 때문에 경쟁사를 마케팅 참여자로 볼 수 있다.
  30.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시장이 공급자 주도 시장에서 구매자 주도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31.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에 대한 소비자 및 고객의 태도와 행동을 형성, 유지, 변경하게 만드는 제반 활동이다.
  32. 부동산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한 주요 수단으로 제품, 촉진, 유통, 가격 등의 마케팅 믹스가 있다.
  33. 부동산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환경을 잘 고려해야 한다.
  34. 부동산 마케팅의 가격전략 중 자금 회수를 원하고 지역 구매자의 구매력이 낮은 경우, 저가 전략을 이용한다.
  35. 부동산 마케팅이란 부동산 활동주체가 소비자나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창출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36. 부동산 시장이 공급자 우위에서 수요자 우위의 시장으로 전환되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된다. 
  37. 부동산 중개업소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부동산 마케팅 4P 전략 중 유통경로(Place) 전략에 해당한다.
  38. 부동산은 위치의 고정성으로 상품을 직접 제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홍보, 광고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중요하다.
  39. 부동산의 개별성으로 인해 광고의 내용도 개별성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40. 분양 성공을 위해 아파트 브랜드를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고객의 인식에 각인시키도록 하는 노력은 STP전략 중 차별화 전략에 해당한다.
  41. 분양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전략 중 유통경로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42.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는 상품으로써 부동산이 지니고 있는 여러 특징 중 구매자(고객)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특징을 말한다.
  43. 소비자의 가족 구성은 소미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44. 시장 세분화 전략은 고객 행동 변수 및 고객 특성 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서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45. 시장 세분화 전략은 수요자 집단을 인구경제학적 특성에 따라서 세분하고, 그 세분된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의 판매 지향점을 분명히 하는 전략이다.
  46. 시장 세분화는 상품계획이나 광고 등 여러 판매촉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소비자를 몇 개의 다른 군집으로 나누는 것이고 표적시장 선정은 특정 군집을 선정하는 것이다.
  47. 시장 세분화란 부동산 상품의 소비자를 유사한 특정의 소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48. 시장 점유 마케팅 전략이란 공급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전략을 말한다.
  49. 시장점유 마케팅이란 부동산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전략으로 4P Mix 전략, STP전략이 있다.
  50. 실용적이며 장식적인 조그만 물건을 광고매체로 이용하는 것을 노벨티 광고라 한다.
  51. 아파트 분양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차를 경품으로 제공하는 것은 4P Mix 전략 중 판매촉진 전략에 해당한다.
  52.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해 커뮤니티 시설에 헬스장, 골프 연습장을 설치하는 방안은 4P Mix 전략 중 제품 전략에 해당한다.
  53. 우편물에 의한 직접 광고는 표적 고객을 대상으로 부동산을 광고할 수 있는 수단으로 유용하다.
  54. 주택 청약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벽걸이 TV, 양문형 냉장고 등을 제공하는 것은 마케팅 믹스 전략 중 판매촉진(Promotion)이다.
  55. 차별화 전략은 동일한 표적시장을 갖는 다양한 공급 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정하는 전략이다.
  56. 판매촉진(Promotion)은 표적시장의 반응을 빠르고 강하게 자극, 유인하기 위한 전략을 말한다.
  57. 포지셔닝(Positioning)은 목표시장에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경쟁 제품과 차별성을 가지도록 제품 개념을 정하고 소비자의 지각 속에 적절히 위치시키는 것이다.
  58. 표적시장 선정 전략은 세분화된 수요자 집단에서 경쟁상황과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자신 있는 수요자 집단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59. 표적시장(Target Market)은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좋은 시장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특화된 시장이다.
  60. 홍보 전략은 매체를 통하여 수요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이다.

5. 핵심 요약

★ 4P 전략 중 제품 전략

 

아파트 단지 내 자연친화적 실개천 설치

거주자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평면설계

보안설비의 디지털화

지상주차장의 지하화

기존과 차별화된 아파트 평면 설계


★ 4P 전략 중 판매촉진 전략

 

제품의 광고 및 홍보 활동

아파트 모델하우스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제공

주택청약자 대상 경품추첨으로 가전제품 제공


★ 4P 전략 중 유통경로 전략

부동산 중개업소 적극 활용


★ 4P 전략 중 가격 전략

시장분석을 토한 적정 분양가 책정


★ 부동산 분양시장의 침체기에 적용할 마케팅 전략

 

완공 후 2년 동안 확정 임대료 지급보증

입주 1년 후에 잔금 납부 허용

입주 시까지 중도금 이자 면제 또는 유예

전체 분양대금 중에서 계약금이 차지하는 비율 하향 조정

 

X - 분양가보다 높은 내정 가격 이상으로 경쟁입찰방식을 통한 분양


★ 부동산 개발단계 중 마케팅

 

부동산 개발의 성공 여부는 개발사업의 시장성에 달려 있음

일반적으로 개발될 공간의 임대 활동은 개발사업 초기단계에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마케팅 활동의 유형은 다름

부동산 시장 침체 시 주거용 부동산은 임차인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철저한 마케팅 계획 요구

부동산의 개별성으로 인하여 분양광고의 내용도 개별성을 갖는 것이 일반적


★ 주택시장 시장 세분화

일정한 기준에 의해 주택 수요자를 보다 동질적인 소집단으로 구분하는 것

주택의 공급이 수요보다 많은 매수자 우위의 시장을 의미

시장 세분화가 이루어지면 시장정보가 증가하여 거래비용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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