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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출문제/부동산학개론

[2009년(20회)기출]부동산학개론 9. 허프의 상권분석모형(계산문제)

by 기출문제 전문가 2021.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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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인구 10만 명인 도시 인근에 대형할인점이 2개 있다. 다음 자료에 허프의 상권분석모형을 적용할 경우, 대형할인점 A의 시장점유율 및 이용객수는?(다만, 공간 마찰계수는 없으며, 도시 인구의 70%가 대형할인점을 이용한다고 가정함)

① 50%, 35,000명

② 50%, 50,000명

③ 33%, 33,000명

④ 33%, 23,000명

⑤ 70%, 70,000명


정답. ①


해설.

 

허프의 상권분석모형에 의하면 유인력은 면적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A, B 대형할인점의 유인력 비율을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대형할인점 A의 시장점유율은 50%입니다. 이 문제는 전부 정답 처리되었는데 아마도 이 부분이 애매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A, B 두 할인점만 비교한다면 시장점유율이 50% 이지만 문제에서는 도시 인구의 70%만 대형할인점을 이용한다고 가정하였기에 도시 전체에서 A 할인점의 시장점유율은 50%가 아닌 35%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시 인구의 70%가 대형할인점을 이용한다고 가정하였으므로 도시인구 10만 명의 70% 중 50%인 35,000명이 A 할인점의 이용객수가 됩니다. 


이론.

 

 

[이론]상업 입지

1. 상권 (1) 상권의 의의 상권은 점포의 매출이 발생하는 구역을 정의하는 공간 개념이다. 흔히 시장 지역, 고객이 존재하는 배후지라고도 하는데 상업지역의 입지조건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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