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업입지 이론
① 베버의 최소비용 이론
독일의 경제학자인 베버는 비용 최소화의 원리에 입각하여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지점, 즉 최소비용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곳을 최적의 공업입지라고 하면서 공업입지에 관한 이론을 처음으로 체계화하였다. 이를 최소비용 이론이라고 한다.
㉠ 가정
베버는 현실 세계의 복잡성을 단순화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 기후나 지형, 경제, 기술 조직 등은 모든 지역이 동일하다.
ⓑ 원료 산지와 소비시장은 일정한 곳에 고정되어 있다.
ⓒ 수송비는 원료와 제품의 무게와 수송되는 거리에 비례한다.
ⓓ 노동력은 지역적으로 한정되어 있고 비 이동적이나 공급은 무제한이다.
ⓔ 임금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생산자는 합리적인 경제인이다.
㉡ 주요 내용
산업입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수송비(운송비), 노동력(임금), 집적력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공업입지를 결정하는 이론으로 수송비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다른 비용이 일정할 경우 생산 및 판매에 있어 드는 수송비의 합이 최소인 지점이 최적 입지이며 이를 최소 수송비(운송비) 입지라고 한다. 수송비는 원료와 제품의 무게와 원료와 제품이 수송되는 거리에 비례한다. 다음 단계로 저렴한 노동력이 있는 지점을 고려하는데, 저렴한 노동력이 있는 지점이란 수송비 증가폭을 노동비 절감으로 상쇄시킬 수 있는 지점을 말한다. 다음 단계로 집적력, 즉 접적의 이익을 유발할 수 있는 지점을 고려하였다. 집적 이익이란 여러 공장이 한 지역에 집적함으로써 얻는 이익을 말한다. 결국 최적의 공업입지는 최소 수송비(운송비) 지점, 저렴한 노동력이 있는 지점, 집적이익을 유발할 수 있는 지점 순으로 결정된다.
② 뢰시의 최대수요 이론
베버의 최소비용 이론은 비용 최소화의 원리에 입각하여 공급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베버의 최소비용 이론은 너무 생산비에만 치우쳐 있다는 점의 이의를 제기하고 뢰쉬는 이윤 극대화를 위해 수요 측면을 강조하였는데, 이를 뢰쉬의 최대 수요 이론이라고 한다. 이윤 극대화를 위한 공장의 최적 입지는 수요가 최대인 지점, 즉 시장의 확대 가능성이 가장 풍부한 곳이라고 하였다. 중심지에서 멀어질수록 수요량은 감소하는데 수송비를 소비자가 부담하므로 거리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2. 상업 입지 이론
① 크리스탈러의 중심지 이론
크리스탈러의 중심지 이론은 재화의 도달거리와 최소 요구치의 관계를 통해 도시의 수와 규모, 분포, 기능 등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러한 크리스탈러의 중심지 이론은 취락의 분포 유형, 쇼핑 형태, 도시의 규모나 분포의 계층 유형을 연구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 가정
ⓐ 자연조건이 모두 동일한 평야지역임을 가정한다. 즉 동질적인 평면으로 중심지에서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든지 이동에 따른 장애물이 없다.
ⓑ 모든 지역의 교통수단은 동일하고 운송비는 거리에 비례한다고 가정한다.
ⓒ 인구는 모든 지역에 균등하게 분포하고 모든 사람들은 동일한 소득과 구매력, 기호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어느 지역이든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합리적 경제인이므로 소비자는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중심지로 이동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한다고 가정한다.
㉡ 중심지의 성립 조건
중심지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최소 요구치보다 재화의 도달 범위가 커야 한다. 즉 최소 요구치의 지역 범위가 재화의 도달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중심지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 공급하는 도시의 중심을 말하는데 이러한 중심지가 주변지역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중심지 기능이라고 한다. 최소 요구치란 중심지 기능이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상권의 범위, 즉 중심지 기능이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수요를 말한다. 이는 중심지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 재화의 도달 범위란 중심지가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최대의 지역 범위를 말한다. 중심지 기능의 영향을 받는 공간적 한계 거리로 중심지로부터 판매량 또는 수요량이 0이 되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이는 교통의 발달 정도에 따른 구매자의 이동 범위와 일치한다.
㉢ 이상적인 배후지의 형성 과정
단일의 중심지일 경우에는 원형으로 배후지가 형성되는 것이 이상적이고 다수의 중심지일 경우에는 중심지 사이의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육각형 구조로 배후지가 형성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외접형의 경우 중심지가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되어 있고 배후지의 크기가 모두 같다. 그러나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받지 못하는 사각지역이 존재하므로 이상적이지 못하다. 중첩형의 경우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받는 지역에 더 많은 중심지가 생기면 배후지가 중복되면서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된다. 이처럼 불필요한 중복 경쟁이 이루어지므로 이상적이지 못하다. 정육각형의 경우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배후지가 중복되는 지역이 없어진다. 모든 지역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받게 되고 배후지가 중복되는 지역도 없으므로 다수의 중심이 존재할 경우 정육각형의 형태로 배후지가 형성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중심지 이론의 주요 내용
중심지 계층 간의 포섭 원리로 중심지는 중심성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 고차 중심지와 저차 중심지로 구분된다. 고차 중심지일수록 규모가 더 커지고 다양한 중심 기능을 갖는다. 고차 중심지일수록 중심지 간의 거리가 더 멀고, 저차 중심지일수록 중심지 간의 거리는 가깝다. 저차 중심지에서 고차 중심지로 갈수록 중심지의 수는 피라미드형을 이룬다. 자동차 교통이 발달하면서 고차 중심지는 발달하고 저차 중심지는 쇠퇴하게 된다. 인구밀도가 증가하고 결제활동이 활발해지면 수요가 증대되어 새로운 중심지가 형성되고 중심지의 간격은 좁아진다.
㉤ 문제점
현실 세계는 크리스탈러의 가정과는 다르다. 지역에 따라 지형적인 특성이나 정치적, 역사적 배경 등이 다르며 인구밀도에도 차이가 있고 소득 수준에도 차이가 있다. 따라서 배후지의 모습은 정육각형이 아니라 천차만별이다.
② 레일리의 소매 인력 법칙
레일리의 소매 인력 법칙은 두 도시 사이에 존재하는 소비자들에 대하여 두 도시가 미치는 상권의 범위와 경계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처럼 레일리는 최초로 두 도시 사이의 상권을 구분하고 체계화했다.
자연과학의 중력 법칙인 뉴턴의 중력이론을 이용하여 상권의 범위를 확정하는 모형이다. 두 도시의 상권이 미치는 범위는 두 도시의 크기(인구)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두 도시의 크기가 같다면 두 도시 간의 상권의 경계는 중간지점이 된다. 만약 두 도시 중 한 도시가 더 크다면 상권의 경계는 크기가 작은 도시 쪽에 더 가깝게 결정된다.
하지만 레일리의 소매 인력 법칙은 소비자가 선택 가능한 점포의 수가 제한된다는 문제점이 있어 구매 중심점이 여러 곳에 존재하는 대도시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 발전시킨 이론이 허프의 확률적 상권 모형이다.
③ 컨버스의 분기점 모형
컨버스는 경쟁하는 두 도시에 각각 입지 해 있는 소매시설 간 상권의 경계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레일리의 소매 인력 법칙을 수정했다. 컨버스의 분기점 모형은 레일리의 소매 인력 법칙을 응용한 것으로 두 도시 간의 구매 영향력이 같은 분기점의 위치를 설명하는 모형이다. 두 쇼핑센터 A와 B가 있을 경우 쇼핑센터 A와 B로부터의 분기점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④ 허프의 확률적 상권 모형
레일리의 소매 인력 법칙이나 컨버스의 분기점 모형은 두 도시 또는 두 상점 간의 관계만을 설명하고 있다. 이에 비하여 허프의 확률적 상권 모형은 구매 중심점이 여러 곳에 존재하는 대도시의 쇼핑 패턴을 결정하는 모형으로 중심지 이론, 확률 모델, 중력 모형, 소매 지역 이론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이는 소비자의 개성이나 소비자의 소비행태(행동과 태도)를 중시한 미시적 분석으로 확률론적인 접근 방법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소비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상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중심의 크기가 같다면 거리가 가까운 곳에서 상품을 구매한다. 또한 같은 거리이면 중심지가 큰 곳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적당한 거리에 고차원 중심지가 있으면 인근의 저 차원 중심지를 지나칠 가능성이 커진다. 마지막으로 고차원 계층일수록 수송 가능성은 더욱 확대된다.
소비자에 대한 유인력은 다음과 같다. 상권 내 모든 상점의 소비자에 대한 유인력은 상점의 규모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거리 마찰계수가 2라고 가정하면). 여기서 소비자에 대한 유인력은 상점의 규모가 클수록, 거리가 가까울수록 커진다. 소비자가 특정지역의 쇼핑센터에 갈 확률은 쇼핑센터까지의 거리, 경쟁 쇼핑센터의 수, 쇼핑센터의 크기(매장면적)에 의하여 결정된다. 또한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에 거주하는 소비자는 특정지역에서만 상품을 구매하지 않으므로 상가는 소비자의 기호나 소득 수준을 참작하여 전문품을 판매하여야 한다.
⑤ 넬슨의 소매 입지 이론
넬슨은 점포의 경영 주체가 최대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매출고를 확보하기 위하여 어떠한 장소에 입지 하여야 하는가에 대하여 8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다. 이를 점포입지의 8대 원칙이라고 하고 이 중 양립성을 특히 강조하고 있는데 양립성이란 보완재를 취급하는 서로 다른 인접 점포 간에 고객을 주고받는 현상을 의미한다.
8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현재의 지역 후보의 적합 지점
㉡ 잠재적 발전성
㉢ 고객의 중간 유인
㉣ 상거래 지역에 대한 적합 지점
㉤ 집중 흡입력
㉥ 양립성
㉦ 경합의 최소성
㉧ 경합의 최소성
⑥ 후버의 입지 효과 시간 법칙
입지 효과의 시간 법칙에 의하면 좋은 상업 입지는 투자한 자본과 노력에 대하여 충분한 이익을 확보해 주지만 이러한 입지 효과는 개점과 더불어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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