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가 정보/부동산학개론 이론

[이론]수요와 공급의 탄력성

by 기출문제 전문가 2021. 10. 7.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1. 수요의 탄력성

탄력성이란 주어진 자극(원인, 독립변수)에 대한 반응의 정도(결과, 종속변수)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수요의 탄력성에서는 가격이나 소득 등이 독립변수가 되고 수요량이 종속변수가 된다. 독립변수에 따라 수요의 가격탄력성, 수요의 소득탄력성, 수요의 교차 탄력성 등으로 구분된다.

(1) 수요의 가격탄력성

수요의 가격탄력성이란 가격의 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을 말한다. 즉 가격이 변할 때 수요량이 얼마나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정량적 지표이다.

​다른 조건은 일정하다고 가정할 경우 가격과 수요량은 반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수요의 가격탄력성의 값은 음(-)이 되나 절댓값 또는 음(-)의 기호를 붙여 양(+)의 값으로 표현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절댓값 또는 음(-)의 기호를 생략하고 양(+)의 값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부동산 가격이 5% 하락함에 따라 수요량이 7% 증가하였다면, 이 부동산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1.4이다.

① 최초의 값을 기준으로 수요의 가격탄력성 계산 : 기준 가격과 기준 수요량으로 최초의 가격과 최초의 수요량을 사용한다.

② 중간점을 기준으로 수요의 가격탄력성 계산 : 기준 가격과 기준 수요량을 평균 가격과 평균 수요량을 사용한다.

① 수요의 가격탄력성의 유형 : 가격이 10% 하락할 경우 수요량은 10%만큼 증가할 수도 있지만 10%보다 많이 증가할 수도 있고 10%보다 적게 증가할 수도 있다. 또한 비현실적이기는 하나 무한대로 증가할 수도 있고 전혀 증가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처럼 수요의 가격탄력성 유형은 다섯 가지로 구분되고 수요의 가격탄력성의 값은 0에서 무한대까지 존재한다.

 

가격탄력성 유형 가격 변화율과 수요량 변화율 가격탄력성의 크기 곡선의 형태
단위 탄력적 가격 변화율 = 수요량 변화율 탄력성 = 1 직각쌍곡선
탄력적 가격 변화율 < 수요량 변화율 1 < 탄력성 < ∞ 기울기 완만
비탄력적 가격 변화율 > 수요량 변화율 0 < 탄력성 < 1 기울기 급
완전 탄력적 가격 변화율 = 0 탄력성 = ∞ 수평
완전 비탄력적 수요량 변화율 = 0 탄력성 = 0 수직

 

②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기울기 :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수요곡선의 기울기 또는 경사도는 완만해지므로 수요곡선의 기울기의 절댓값은 작아진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수요곡선의 기울기 또는 경사도는 급해지므로 수요곡선의 기울기의 절댓값은 커진다. 따라서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수요곡선의 기울기의 절댓값 사이에는 반비례 관계가 성립된다.

③ 수요의 가격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대체재의 존재 유무 : 대체재가 많을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고 대체재가 적을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대체재가 많을수록 수요자의 선택의 폭이 커지기 때문에 가격이 변할 경우 수요량은 많이 변하게 되고 대체재가 적을수록 수요자의 선택의 폭이 작아지기 때문에 가격이 변해도 수요량은 적게 변하게 된다.
  • 일반 재화와 부동산 : 일반 재화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나 부동산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일반 재화는 대체재가 많지만 상대적으로 부동산은 일반 재화에 비하여 대체재가 적기 때문이다. 이처럼 전체 부동산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나 지역별, 용도별로 세분할수록 탄력적이 된다.
  • 주거용 부동산과 상, 공업용 부동산 : 주거용 부동산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나, 상, 공업용 부동산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주거용 부동산도 일반 재화에 비하여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이나, 다른 용도의 부동산(상, 공업용)보다는 탄력적이라는 의미이다.
  • 기간 : 단기일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고 장기일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다.
  • 용도의 다양성 : 부동산의 용도가 다양할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고 용도가 단순할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 용도전환 : 부동산의 용도전환이 용이할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고 용도전환이 곤란할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 사치품과 생필품 : 사치품일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나 생필품일수록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따라서 투기용 부동산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나 투자용 부동산 또는 필수적 부동산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이다.

④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기업의 총수입과의 관계 : 소비자들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의 크기에 가격을 차별화함으로써 기업(공급자, 생산자, 임대인)은 총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 즉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 경우에는 가격을 인하하는 저가 정책을 통해서 총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고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 경우에는 가격을 인상하는 고가 정책을 통해서 총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단위 탄력적일 경우에는 가격을 인상하거나 인하하여도 총수입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총수입의 변화를 유도할 수 없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가격 인상 가격 인하
단위 탄력적 총수입 불변 총수입 불변
탄력적 총수입 감소 총수입 증가
비탄력적 총수입 증가 총수입 감소
완전 탄력적 총수입 0 총수입 ∞
완전 비탄력적 총수입 비례적 증가 총수입 비례적 감소

(2) 수요의 소득탄력성

수요의 소득탄력성이란 소득의 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을 말한다.

이러한 수요의 소득탄력성의 값을 통하여 그 재화가 정상재인지, 열등재인지를 구별할 수 있다. 수요의 소득탄력성의 값이 양(+) 일 경우 소득 수준이 향상하면 수요가 상승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재화는 정상재이고 수요의 소득탄력성의 값이 음(-) 일 경우 소득 수준이 향상하면 수요가 감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재화는 열등재이다. 예를 들어 소득이 10% 향상됨에 따라 어떤 부동산의 수요량이 8% 증가하였다면 수요의 소득탄력성은 0.8이므로 이 부동산은 정상재라고 할 수 있다.

(3) 수요의 교차 탄력성

수요의 교차 탄력성이란 A 재화 가격의 변화율에 대한 B 재화 수요량의 변화율을 말한다.

이러한 수요의 교차 탄력성의 값을 통하여 두 재화가 대체재인지 보완재인지를 구별할 수 있다. 수요의 교차 탄력성의 값이 양(+) 일 경우 빌라의 가격이 상승하면 아파트의 수요가 증가하고 빌라의 가격이 하락하면 아파트의 수요가 감소한다는 것으로 두 재화는 대체관계에 있는 재화 즉, 대체재이다. 수요의 교차 탄력성의 값이 음(-) 일 경우 토지의 가격이 상승하면 아파트의 수요가 하락하고 토지의 가격이 하락하면 아파트의 수요가 증가한다는 것으로 두 재화는 보완관계에 있는 재화 즉, 보완재이다. 예를 들어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소형 아파트의 임대료가 10% 상승함에 따라 오피스텔의 임대수요가 7% 증가하였다면 수요의 교차 탄력성은 0.7이므로 소형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대체관계에 있는 재화라고 할 수 있다.


2. 공급의 가격탄력성

탄력성이란 주어진 자극(원인, 독립변수)에 대한 반응의 정도(결과, 종속변수)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공급의 가격탄력성에서는 가격이 독립변수가 되고 공급량이 종속변수가 되므로 공급의 가격탄력성이란 가격의 변화율에 대한 공급량의 변화율을 말한다. 즉 가격이 변할 때 공급량이 얼마나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정량적 지표이다.

​​다른 조건은 일정하다고 가정할 경우 가격과 공급량은 비례관계에 있으므로 공급의 가격탄력성의 값은 양(+)이 된다.

① 최초의 값을 기준으로 공급의 가격탄력성을 계산 : 기준 가격과 기준 공급량으로 최초의 가격과 최초의 공급량을 사용한다.

중간점을 기준으로 공급의 가격탄력성을 계산 : 기준 가격과 기준 공급량으로 평균 가격과 평균 공급량을 사용한다.

(1) 공급의 가격탄력성의 유형

가격이 10% 상승할 경우 공급량은 10%만큼 증가할 수도 있지만 10%보다 많이 증가할 수 있고 10%보다 적게 증가할 수도 있고, 비현실적이기는 하나 무한대로 증가할 수도 있다. 또한 토지의 물리적 공급처럼 전혀 증가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처럼 공급의 가격탄력성의 유형도 다섯 가지로 구분되는데 공급의 가격탄력성의 값은 0에서부터 무한대까지 존재한다.

 

가격탄력성 유형 가격 변화율과 공급량 변화율 가격탄력성의 크기 곡선의 형태
단위 탄력적 가격 변화율 = 공급량 변화율 탄력성 = 1 원점을 통과하는 직선
탄력적 가격 변화율 < 공급량 변화율 1 < 탄력성 < ∞ 기울기 완만
비탄력적 가격 변화율 > 공급량 변화율 0 < 탄력성 < 1 기울기 급
완전 탄력적 가격 변화율 = 0 탄력성 = ∞ 수평
완전 비탄력적 공급량 변화율 = 0 탄력성 = 0 수직

 

(2) 공급의 가격탄력성과 기울기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공급곡선의 기울기 또는 경사도는 완만해지므로 공급곡선의 기울기의 값은 작아진다. 공급급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공급곡선의 기울기 또는 경사도는 급해지므로 공급곡선의 기울기의 값은 커진다. 따라서 공급의 가격탄력성과 공급곡선의 기울기의 값 사이에는 반비례 관계가 성립한다.

(3) 공급의 가격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동일한 가격 변화율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공급량의 변화율이 크다면 탄력적이고 상대적으로 공급량의 변화율이 작다면 비탄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비교 대상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상대적으로 공급량이 많이 변하면 탄력적, 공급량이 적게 변하면 비탄력적이라고 판단하면 된다.

  • 일반 재화와 부동산 : 일반 재화의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나 부동산의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 기간 : 가격이 상승할 경우 단기보다는 장기적으로 공급량은 많이 증가한다. 장기적으로는 신규 공급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기일수록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고 장기일수록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다.
  • 용도전환 : 부동산의 용도전환이 용이할수록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고 용도전환이 곤란할수록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 용도변경을 제한하는 법규 : 용도변경을 제한하는 법규가 많을수록 부동산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고 용도변경을 제한하는 법규가 적을수록 부동산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다.
  • 건축 인, 허가 : 건축 인, 허가가 용이할수록 부동산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고 건축 인, 허가가 곤란할수록 부동산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 기존주택 공급과 신규주택 공급 : 이는 기존주택의 공급량과 신규주택의 공급량을 비교하는 것이다. 주택 가격이 30% 상승하였다고 가정할 경우 이미 시장에 존재하고 있는 주택, 즉 기존주택의 소유자들은 주택을 팔고자 할 것이다. 물론 건설업자 등도 주택을 건설하여 팔고자 할 것이다. 기존주택의 소유자들이 팔고자 하는 양과 건설업자 등이 주택을 건설하여 팔고자 하는 양을 비교해 보면 기존주택의 소유자들이 팔고자 하는 양이 훨씬 더 많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존주택 공급의 가격 탄력성은 타력적이나 신규주택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다.
  • 생산(공급)에 소요되는 기간 : 생산(공급)에 소요되는 기간이 길수록 부동산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고 생산(공급)에 소요되는 기간이 짧을수록 부동산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다.
  • 생산(공급) 량을 증가시킬 경우 생산요소의 가격 : 생산요소의 가격이 상승할수록 부동산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비탄력적이나 생산요소의 가격이 하락할수록 부동산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탄력적이다.
  • 토지의 물리적 공급은 완전 비탄력적이다.

3. 가격탄력성의 크기에 따른 균형 가격과 균형 거래량의 변화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가격은 적게 변하고 양은 많이 변한다.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가격은 많이 변하고 양은 적게 변한다.

 

(1) 공급이 증가할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균형 가격은 적게 하락하나 균형 거래량은 많이 증가한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균형 가격은 많이 하락하나 균형 거래량은 적게 증가한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완전 탄력적이라면 균형 가격은 변화가 없지만 균형 거래량은 증가한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완전 비탄력적이라면 균형 가격은 하락하지만 균형 거래량은 변화가 없다.

(2) 수요가 증가할 경우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균형 가격은 적게 상승하나 균형 거래량은 많이 증가한다.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균형 가격은 크게 상승하나 균형 거래량은 적게 증가한다.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완전 탄력적이라면 균형 가격은 변화가 없지만 균형 거래량은 증가한다.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완전 비탄력적이라면 균형 가격은 상승하지만 균형 거래량은 변화가 없다.


4. 수요와 공급의 가격탄력성과 가격과의 관계

(1) 탄력성과 기울기의 절댓값

 

수요나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기울기의 절댓값은 작아진다. 수요나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기울기의 절댓값은 커진다.

(2) 탄력성과 가격 변화 폭

 

수요가 증가할 경우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균형 가격은 적게 상승한다. 수요가 증가할 경우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균형 가격은 많이 상승한다. 공급이 증가할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균형 가격은 적게 하락한다. 공급이 증가할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균형 가격은 많이 하락한다.

(3) 탄력성과 조세의 전가 및 귀착

 

수요와 공급 중 상대적으로 탄력적일수록 조세전가에 따른 귀착분이 적고 비탄력적일수록 조세전가에 따른 귀착분이 크다. 따라서 수요와 공급 중 상대적으로 탄력적일수록 적게 부담하고, 비탄력적일수록 많이 부담한다.

(4)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총수입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가격(임료)을 낮추는 저가 정책이 유리하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일수록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가격(임료)을 높이는 고가 정책이 유리하다. 따라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수록 저가 정책, 비탄력적일수록 고가 정책을 통하여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총수입을 증가시킬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추가 정보 > 부동산학개론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론]수요와 공급의 균형  (0) 2021.10.07
[이론]부동산 문제와 부동산 정책  (0) 2021.10.07
[이론]부동산 공급  (0) 2021.10.06
[이론] 부동산 수요  (0) 2021.10.06
[이론]조세 정책  (0) 202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