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별 기출문제/중개사법

[24회(2013년)기출]중개사법 31. 토지 매매

by 기출문제 전문가 2021. 12. 23.
728x90
반응형


31. 중개업자 甲이 乙소유의 X토지를 매수하려는 丙의 의뢰를 받아 매매를 중개하는 경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계약서를 작성한 甲이 자신의 이름으로는 그 계약서의 검인을 신청할 수 없다.

 X토지의 소유권을 이전받은 丙이 매수대금의 지급을 위하여 X토지에 저당권을 설정하는 경우, 저당권설정계약서도 검인의 대상이 된다.

③ 丙이 X토지에 대하여 매매를 원인으로 소유권이전청구권보전을 위한 가등기에 기하여 본등기를 하는 경우, 매매계약서는 검인의 대상이 된다.

④ 甲이 부동산거래 신고필증을 교부받아도 계약서에 검인을 받지 않는 한 소유권이전등기를 신청할 수 없다.

⑤ 丙으로부터 검인신청을 받은 X토지 소재지 관할청이 검인할 때에는 계약서 내용의 진정성을 확인해야 한다.


정답. ③


해설.

 

① 계약서를 작성한 甲이 자신의 이름으로는 그 계약서의 검인을 신청할 수 있다.

 

 X토지의 소유권을 이전받은 丙이 매수대금의 지급을 위하여 X토지에 저당권을 설정하는 경우, 저당권설정계약서 검인의 대상이 아니다.

 

④ 甲이 부동산거래 신고필증을 교부받으면 계약서에 검인을 받지 않아도 한 소유권이전등기를 신청할 수 있다.

 

⑤ 丙으로부터 검인신청을 받은 X토지 소재지 관할청이 검인할 때에는 계약서 내용의 진정성을 확인하지 않고 계약서의 형식적 요건 구비 여부만을 확인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