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P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프로그램을 짤 때 동일한 목적이나 기능을 하는 변수와 함수들을 각각 하나로 묶어서 객체로 만들고 그 객체들끼리 상호 통신하면서 프로그램 전체가 돌아가도록 코드를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식
* 인스턴스(Instance)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해당 클래스의 구조로 컴퓨터 저장 공간에 할당된 실체
1. 객체지향 프로그램 구성 요소
(1) 객체
(2) 클래스(Class)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변수와 메서드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로, 객체를 정의하기 위한 상태와 메서드로 구성되는 요소
(3) 메시지
2. 객체지향프로그램(OOP)의 특성
(1) 상속(Inheritance)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의 특성 중 하나로, 슈퍼 클래스의 멤버(변수 또는 메서드)를 서브 클래스에서 물려받아 선언없이 사용하는 성질
* Extend - 자바에서 서브 클래스가 슈퍼 클래스를 상속(Inheritance)하기 위해 사용하는 키워드(예약어)
(2) 추상화(Abstraction)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성 중 하나로 세부사항은 배제하고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간략화 하는 기법
(3) 다형성(Polymorphism)
(4) 캡슐화(Encapsulation)
(5)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728x90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0년 2회 기출문제 해설 (0) | 2023.08.25 |
---|---|
2020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문제 해설 (0) | 2023.08.25 |
개체 정의서와 개체 관계(E-R) 모델 (0) | 2022.04.06 |
[정보처리기사 이론 정리]공통 모듈 (0) | 2022.03.25 |
[정보처리기사 이론 정리]개인 정보 관련 법령 (0) | 2022.03.25 |